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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안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심화과정 문제풀이 특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심화과정 문제풀이 특강> 1. 진행방식 : 참여 희망 인문대학 학생 모집 후 수요조사를 거쳐 대면 수업 운영 2. 커리큘럼 - 역사학과 전공 강사 3명 각 1일 2시간 기출문제 풀이 특강으로 진행 회차 일시 강의 주제 담당강사 1 9/24(화) 18:30~20:30 ● 교육과정 소개 ●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구성과 특징 ● 선사시대~고조선 → 우리 역사의 시작 → 고조선과 여러 나라의 성장 ● 삼국시대~남북국 시대 → 고구려의 성장과 발전 → 백제의 발전과 중흥 김순한 2 9/25(수) 18:30~20:30 → 신라의 성장과 발전 → 가야의 발전·삼국의 통치 체제 → 고구려의 대외 항쟁과 신라의 삼국통일 → 삼국의 경제·사회·학문·종교·과학기술 → 삼국의 문화 → 통일 신라의 발전 → 발해의 성립과 발전 → 신라 말의 혼란과 후삼국의 성립 김순한 3 10/1(화) 18:30~20:30 → 남북국의 경제·사회·문화 ● 고려 시대 → 고려의 건국과 국가 기틀 마련 → 통치체제의 정비 → 문벌 사회와 무신 정권 → 고려의 대외 관계 → 공민왕의 개혁 정치와 고려의 멸망 → 고려의 경제 → 고려의 사회 김순한 4 10/2(수) 18:30~20:30 → 고려의 학문과 사상 → 고려의 과학 기술·문화유산 ● 조선 전기 → 조선의 건국과 국가 기틀 마련 → 통치 체제의 정비 → 사림의 대두와 붕당정치의 성립 → 조선 전기의 경제와 사회 → 조선 전기의 대외 관계와 양난 백지국 5 10/8(화) 18:30~20:30 ● 조선 후기 → 조선 후기의 정치 변화 → 조선 후기의 경제 변화 → 조선 후기의 사상과 문화 백지국 6 10/15(화) 18:30~20:30 ● 근대 사회 → 흥선 대원군 집권 시기의 정치 → 개항과 서양 각국과의 조약 체결 →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 동학농민운동 → 갑오개혁·을미개혁 → 독립 협회와 대한제국 백지국 7 10/16(수) 18:30~20:30 → 일제의 침략과 국권 피탈 → 의병 항쟁과 애국 계몽 운동 → 외세의 경제적 침탈과 경제적 구국 운동 → 근대 문물의 발달 ● 일제 강점기 → 일제의 식민 통치 → 일제의 경제 침탈 → 1910년대의 민족 운동 →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박소희 8 10/22(화) 18:30~20:30 → 1920년대 무장 독립 전쟁과 의열 투쟁 → 1930~1940년대 무장 독립 운동 → 실력 양성 운동과 학생 항일 운동 → 민족 유일당 운동과 사회적 민족 운동 → 민족 문화 수호 운동 박소희 9 10/23(수) 18:30~20:30 ● 현대 사회 → 8·15 광복과 통일 정부 수립 노력 →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6·25 전쟁 → 이승만 정부~장면 내각 → 박정희 정부 → 전두환 정부~현재 → 통일을 위한 노력과 사회 변화 박소희 3. 운영시기 및 강사진 - 2024년 9월~10월(유동적으로 진행) - 선사시대, 삼국시대, 남북국 시대, 후삼국시대, 고려시대(김순한) - 고려시대 경제·사회·학문·과학기술·문화유산, 조선전·후기, 근대사회(백지국) - 근대사회, 일제 강점기, 현대사회(박소희) 4. 교육대상 : 인문대학 학생(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철학과, 문화인류학과, 일어일문학과, 유럽언어문화학부, 역사학과) 5. 접수처 : https://url.kr/3sajiw 6. 신청기간 : 2024. 09. 01(일) 00:00 ~ 2024. 09.23.(월) 00:00 7. Y마일리지 장학금 제도 안내 1) 비교과프로그램 : 비교과프로그램이란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중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모든 교육활동을 말한다. 2) Y마일리지 장학금 제도 : 당해 참여한 Y형 폴리매스 인증 비교과프로그램과 자기주도적활동을 마일리지 점수로 적립하여, 상위 적립자 순으로 지급하는 장학금입니다. ※ https://yutopia.yu.ac.kr/ko/bbs/notic/view/750 3) Y형 폴리매스 인증제 : Y형 폴리매스 인증제란 영남대학교의 인재상인 공(共)성, 인성, 창의성, 진취성, 전문성을 겸비한 시대가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학교가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Y형 폴리매스 인증제는 영남대학교의 5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5개의 핵심역량, 즉, 이타적 협업역량, 화합적 인성역량, 융복합적 창의역량, 글로벌 진취역량, 실용적 전문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을은 교양교육, 전공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자기주도적활동을 통하여 핵심역량별 점수를 취득하고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 https://yutopia.yu.ac.kr/ko/capa/certification 4) 배점기준 및 인증점수 요건 - 배점 기준 : Y형 폴리매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각 인증영역별로 7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5대 영역별 배점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점 기준표에 따라 측정대상별로 최대 점수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https://yutopia.yu.ac.kr/ko/capa/judge
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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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4학년도 1학기 학업증진 프로그램 신청 안내(1차)
2024-1학기 학업증진 프로그램 신청 안내(1차) 우리 대학은 학사경고학생이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학업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학업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대상: 2024-1학기 학사경고학생 2. 신청 기간: 2024.7.15.(월)~7.17.(수) • 신청 기간 이외에는 접수가 불가하니, 기간 내 신청 바랍니다. • 프로그램 미수료자는 학과 및 지도교수에게 통보되니, 반드시 참여 바랍니다. • 프로그램은 대상자별로 다르게 운영되며 신청한 프로그램 일정에 맞추어 교육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 수료 시 다음 학기 '성적향상 장학금' 도전 가능 • 대상: 직전 학기 학사경고를 받고, 학업증진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 • 장학금 기준: 성적 향상 등급에 따라 장학금을 차별화하여 지급 3. 신청 절차 • 학교 홈페이지 접속(https://www.yu.ac.kr/main/) → 통합로그인 → 포털시스템 → 종합정보시스템(URP) → One-Stop상담서비스 클릭 → 하단의 학업증진 프로그램 클릭 → 프로그램 일정 및 대상자 여부 확인 후 프로그램 신청 ※ 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 학업증진 프로그램 문의: 교육개발센터 053)810-1212, 1543~1545
202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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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지도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지도 안내> 1. 의무 대상자 : -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예정인 1, 2학년 - 2024학년도 2학기 재입학 예정 학생 ※ 수강지도 대상 제외 - 현장실습 학생, 국내외 교류 학생, 시간제 등록생 제외 2. 내용 : - 제목 : 학부(과), 전공 / 학번 / 학년 / 이름 / '수강지도' - 현재 학기의 학업 및 전반적인 대학생활, 진로 등에 관한 사항 - 다음학기 수강 계획 (교육과정 및 강의시간표 참고) *교육과정 조회: 학생 URP - 수업관리 - 교육과정조회 * 강의시간표 조회: 학생 URP - 수업관리 - 시간표/수업계획서조회(강의시간표 웹 게시 이후 - 7/5 예정) - 기타 상담 및 문의 (취업, 유학, 진로 등) 3. 방법 : 본인의 지도교수님을 확인하여 아래의 방법대로 수강지도를 실시하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 확인 방법 : 학생종합정보시스템(URP) - 학적관리 - 학적조회/수정 - 졸업사항 ※ 수강지도 의무 대상 중 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은 예비수강신청 및 학년별 수강신청 기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본 수강신청 마지막 날부터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윤종욱 교수님 : 7월 12일(금)까지 / 이메일 / jongukyun@yu.ac.kr - 김요한 교수님 : 7월 12일(금)까지 / 이메일 / kimjohann@yu.ac.kr - 이선화 교수님 : 7월 8일부터 7월 15일(월)까지 / 이메일 / monada@ynu.ac.kr - 백찬욱 교수님 : 7월 8일부터 7월 15일(월)까지 / 이메일 / pcw@yumail.ac.kr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2024.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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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4학년도 2학기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 실시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 실시를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시행 목적: 예비수강신청을 통하여 수강을 희망하는 교과목을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인 강좌운영을 모색하고 교과목 개설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자 함 2.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 기간: 2024. 7.17.(수) 10:00 ~ 7.19.(금) 17:00 ※ 수강지도 대상자 중, 수강지도를 받지 못한 학생은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 및 본 수강 신청을 할 수 없으므로(본 수강신청 마지막 날 수강신청 가능) 반드시 수강지도를 완료 하여야 함 ※ 수강지도 마감일: 2024. 7.16.(화) ※ 확인경로: URP종합정보→수업관리→수강지도조회 - “수강지도가 완료 되었습니다.” 확인 - 수강지도 미대상자: “학생은 수강지도 의무대상이 아니므로, 수강지도를 받지 않더라도 예비수강 신청 및 학년별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확인 3. 예비수강신청 대상자: 2024학년도 2학기 재학생(2024-2학기 초과학기자, 복학 및 재입학 예정자 포함) 4. 예비수강신청 대상 과목: 2024학년도 2학기 개설 강좌 5. 예비수강신청 방법 가. 경로: 학교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 배너 클릭 나. 방법: 수강번호,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수강꾸러미”에 담음(본 수강신청 방법과 동일) ※ 수강허용인원을 초과하였더라도 수강꾸러미에 담을 수 있음 6. 수강꾸러미에 담긴 교과목의 처리 가. 수강허용인원 내 교과목 - 수강꾸러미에 담긴 교과목 중 수강허용인원내의 교과목은 수강신청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본 수강신청기간 내에 별도의 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강신청 처리됨 ※ 수강신청 처리된 교과목은 본 수강신청기간에 삭제 가능함 나. 수강허용인원을 초과한 교과목 - 수강꾸러미에 담긴 교과목 중 수강허용인원을 초과한 교과목은 자동으로 수강신청 처리 되지 않고 수강꾸러미에 그대로 담겨져 있으며 본 수강신청기간 내에 반드시 학생이 직접 수강 신청하여야 함 ※ 단, 일부 교과목은 수강허용인원이 초과하였더라도 교과목의 추가 분반 개설 등 해당 학부(과) 및 수업학적팀의 검토 후 자동으로 수강신청 처리될 수도 있음 7. 예비수강신청 결과 조회 가. 경로: URP학생종합정보시스템→수업관리→수강꾸러미결과조회 나. 수강꾸러미 결과 조회 일정 : 2024. 8.6.(화) 17:00 이후 예정 다. 유의사항: 예비수강신청기간 내에 수강꾸러미에 담긴 교과목의 처리 결과는 반드시 본인이 본 수강신청기간 전에 확인하여야 함
2024.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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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24년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 안내
2024.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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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2024학년도 2학기 최종등록 및 분할납부 2/4회 신청자 등록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미등록자(재학생 및 복학예정자) 및 휴학 종료자, 분할납부 4회 신청자 중 2차 미납부 대상자는 학칙 제25조에 의거하여 납부 기간 종료일 다음 날 제적 처리 되오니, 다음의 최종 등록기간 중에 반드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1. 최종 등록 일정 구 분 내 용 납부기간 2024.9.24.(화) ~ 9.30.(월) - 은행창구 업무마감 16:00 - 인터넷뱅킹 업무마감 17:00 수납은행 대구은행 전국 지점 납부대상 2024학년도 1학기 대학 및 대학원 등록 대상자 중 미납자 복학 및 재입학예정자, 학점단위등록자 등 포함 2024학년도 1학기 분할납부 4회 신청자 중 2차분 납부자 고지서 출력 2024.9.23.(월) 13:00 이후 2. 등록금 고지서 출력 안내 - 2024. 9. 23.(월) 13:00 이후 출력 가. 학생 본인이 출력할 경우 - 홈페이지(http://www.yu.ac.kr) → 종합정보시스템(URP) 접속 → 아이디(학번), 비밀번호(본인 지정 번호) 입력 → 로그인 클릭 → 등록금관리 → 등록금고지서출력 ☞ 학부생 등록금고지서 출력 바로가기 나. 보호자가 출력할 경우 - 홈페이지(http://www.yu.ac.kr) → 아이디(학생 학번), 비밀번호(학생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입력 → 학부모 로그인 체크 → 로그인 → 등록금관리 → 등록금고지서 출력 ☞ 보호자 등록금고지서 출력 바로가기 다. 등록금 고지서는 우편 발송 하지 않으니, 인터넷으로 직접 출력해서 사용해야 함. 3. 납부방법 : 등록금 고지서에 기재된 대구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가. 인터넷 뱅킹, 폰뱅킹, 현금자동입출금기(ATM기) 이용 납부 - 등록금 고지서 출력 필요 없이, 고지서에 기재된 가상계좌(학생별로 다르게 부여된 입금전용 계좌)로 등록 금액(등록금 또는 등록금+수혜비 합산 금액)을 계좌이체 가능 ※ 등록금 납부 후 수혜비의 추가 납부는 당일에 한하여 가능함. ※ 계좌 송금 시, 가상계좌 예금주가 학생이름 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람. ※ 보내시는 분의 예금주는 학생 본인이 아니어도 상관없음. 나. 은행 방문 창구 납부 - 등록금 고지서 출력하여 등록금 수납 지정 은행에 방문하여 납부 - 등록기간 중에 등록금 납부 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수납인을 받으시기 바람. 다. 전액장학생 중 등록할 금액이 “0”원인 경우(등록금+수혜비=0)는 위 등록기간 중에 “홈페이지-종합정보시스템-등록관리-등록금고지서출력”에서 절차에 따라 “등록확인”을 클릭함으로써 등록이 완료됨. 라. 등록휴학 후 복학한 경우(휴학 시 등록금을 미리 낸 경우) 복학 신청만으로 등록이 완료됨. 4. 등록시 유의사항 가. 등록금 납부기간 종료 다음 날부터 재학증명서 등의 각종 증명서가 발급됨. 나. 지정된 기간 이외에는 등록금 수납이 불가함. 다. 본 등록·추가 등록기간에 발급된 고지서 활용이 가능하나, 수납 기간 및 수납 은행 등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 홈페이지에서 재발급하시기 바람. 라. 분할납부 신청자가 각 차수 등록금 미납 시, 학칙에 따라 제적 처리되며 해당학기 이수가 불가함. (다음 차수로 등록금 이월 불가) 5.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등록금대출 가. 학자금 대출 일정 및 세부사항 바로가기 나. 신청 및 납부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학자금대출 신청 후 심사에서 승인까지 4주~6주정도 소요되므로 사전에 신청해야 하며, 재단 ‘대출승인’ 상태에서 본교 등록금납부 기간 내에 재단 시스템에 접속하여 ‘대출실행’을 처리해야 등록이 됨. - 재단 대출 일정을 참고하여 본교 등록 기간 내에 등록해야 함. - 분할납부 대출은 각 차수별 납부기간에 재단에 접속하여 '대출실행'을 처리해야 등록이 됨.(1회차 납부는 자비 납부, 2회차 납부부터 대출가능) 다.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관련 문의 - 장학팀 053-810-1141~1144(대학원 재학생은 소속대학원 행정실로 문의) -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1599-2000 7. 등록기간 중 납부결과 확인 방법 가. PUSH 또는 문자발송: 납부 즉시 학생의 스마트출결앱 PUSH(설정하지 않을 경우 종합정보시스 템에 등록된 학생 본인 휴대폰), 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된 학부모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 발송함. ※ 납부 후 PUSH 또는 문자 미수신 시 종합정보시스템 정보 확인 나. 종합정보시스템 확인: 종합정보시스템 접속 → 등록관리 → 등록금고지서출력 → “이미 납부되어 고지서 출력 불가!” 라는 메시지 확인 다. 교육비납입증명서 확인 - 등록금 납부 즉시 학생 종합정보시스템 출력 및 자동발급기에서 발급 가능 ☞ 교육비 납입증명서 출력 바로가기 1) 학생 종합정보시스템 출력: 종합정보시스템(URP) 접속 → 아이디(학번), 비밀번호(본인 지정 번호) 입력 → 로그인 클릭 → 등록관리 → 교육비납입증명서 출력 2) 자동발급기 발급: 학생지원센터, 중앙도서관, 전산정보원, 본부 학사민원동 8. 학부 수혜비 선택 납부 안내 가. 등록금고지서 출력 시 납부 희망하는 수혜비를 선택하여 등록금 고지서를 출력 후 납부 가능 나. 반드시 등록금과 선택한 수혜비를 합산하여 납부하여야 함. 다. 수혜비 납부 내역 확인은 등록기간 후 URP종합정보시스템 - 등록관리에서 확인 라. 수혜비 관련 문의 : 학생회비 053-810-1137~9, 건강관리센터 053-810-1794 9. 문의사항 연락처 - 학적(휴학, 복학 등) 관련 문의 : 수업학적팀 053-810-1062~4 ※ 대학원생의 경우 소속 대학원 행정실로 문의 -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관련 문의: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1599-2000/장학팀 053-810-1141~1144 - 등록금 납부 관련 문의 : 재무팀 053-810-1277~1279 2024. 9. 재 무 처 장
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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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2024학년도 2학기 폐강 강좌 안내(수강정정 후)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정정 후 폐강]이 확정된 강좌를 붙임과 같이 안내합니다.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고, 해당 강좌를 수강신청한 학생은 다음의 기간에 폐강정정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폐강정정 기간: 2024. 9.12.(목) ~ 3.13.(금), 09:00 ~ 17:00 2. 폐강정정 방법: YU 홈페이지 상단의 “수강정정 후 폐강정정” 배너 클릭 및 로그인 후 폐강정정 진행 3. 학생의 수강신청 편의를 위하여 폐강된 강좌를 일괄 삭제 처리합니다. 4. 붙임파일의 폐강된 강좌를 신청한 자와 미수강자 외에는 상기 폐강정정 기간에 정정이 불가합니다. 붙임 2024학년도 2학기 수강정정 후 폐강확정강좌 1부. 끝.
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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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대학혁신지원사업] 2024학년도 2학기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신청자 모집 안내(추가 신청)
[대학혁신지원사업] 2024학년도 2학기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신청자 모집 안내(추가 신청) 2024학년도 2학기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신청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신청대상 : 2024학년도 2학기 재학생 2. 신청 자격 가. 멘토 : 2학년 이상 재학생이면서 성적우수자(전체 학기 평점평균이 3.75 이상인 학생) ※ 주전공의 멘토만 지원 가능 나. 멘티 : 학업부진자 - 학업부진자 : 직전 학기 평점평균 2.75 미만 해당학부·과 학생(외국인 학생, 복수전공 학생 포함) ※ 해당학기 신(편)입학생으로 직전학기 평점평균 내역이 없는 경우도 포함 3. 신청 방법 : 멘토링 프로그램 지원 학생이 팀을 꾸려 멘토링 지도교수와 상담 후 서류 제출 4. 신청 기간 : 2024. 8. 27.(화)~2024. 9. 19.(목) 5. 활동 기간 : 2024학년도 2학기(2024년 9월 23일~2024년 12월 13일, 총 12주) 6. 제출 서류 : 개인정보 동의서 및 학습계획서 (첨부파일 서류양식 참조) 7. 접수처 : 각 단과대학 행정실 8. 지원비 지급 가. 지도교수 특별업무 지도비(50,000원/차수) : 한 차수당 50,000원 인정 나. 멘토 활동비(9,860원/시간) : 한 주에 최대 5시간 인정 다. 학습 지원비(50,000원/차수) : 한 차수에 최대 50,000원 인정 라. 우수 멘토링 팀 포상금(최대 500,000/팀) : 학기 종료 후 우수 멘토링 팀 선정 및 포상금 지급 9. 선정 결과 발표 : 추후 개별 연락 10. 문의 : 교무처 수업학적팀(810-4439)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은 소속 단과대학 행정실로 직접 접수바랍니다. ※ 멘티로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9월 19일까지 개별적으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팀을 찾지 못한 경우에만 개별 신청) 멘티 학생 온라인 개별 신청 링크: https://forms.gle/KjU16fwhfndh3PYh6 (신청 후 멘토와 매칭에 성공할 시에 2024-2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가능합니다. 매칭 성공할 경우 개별 연락 예정) 2024. 9. 교무처장
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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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2024학년도 전기 조기졸업 신청 안내
2024학년도 전기(2025년 2월)에 조기졸업을 희망하는 학생은 다음의 신청 자격을 확인하고 기간 내 신청 바랍니다. 1. 신청자격: 아래 조건을 모두 갖춘자 가. 2024학년도 2학기 현재 6개 학기 또는 7개 학기를 수강하고 있는자 나. 매 학기 수강신청 기준학점(계절학기 제외) 이상 취득하고, 학기별 평점평균과 누적 평점평균(계절학기 포함)이 각각 4.0 이상인 자(현재 학기 포함) 다. 졸업학점별 기준학점 졸업학점 120 130 140 150 기준학점 15 16 18 18 ※ 디자인미술대학의 2002학년도 ~ 2017학년도 입학생의 기준학점은 16학점 임. 라. 2024학년도 1학기에 졸업요건(학점, 논문 등) 충족이 가능한 자 2. 신청대상 제외 가. 의과대학,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학생 나. 편입학생 및 재입학생 다. 교류(현장실습 포함, 학기제)학생 3. 신청기간: 2024. 9.23.(월) ~ 9.27.(금) 5일간 4. 신청장소: 수업학적팀 5. 제출서류: 조기졸업신청서 1부 2024. 9. 교 무 처 장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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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2024학년도 2학기 대학 / 대학원 재학생 추가 등록 안내
1. 등록일정 구분 내 용 납부 기간 2024.9.11.(수) ~ 9.13.(금) 수납 은행 아이엠 뱅크 전국 지점 납부 대상 · 본 등록 납부대상 중 미납자 · 2024-2학기 학점단위등록생 고지서 출력 2024.9.10.(화) 13:00 이후 ※ 지정된 등록기간 이외에는 수납이 절대 불가함. ※ 추가등록 시 등록자 유의사항 - 추가등록기간 종료일 이후에 재학증명서 등의 각종 증명서가 발급됨. 2. 등록금 고지서 출력 안내 - 2024. 9. 10.(화) 13:00 이후 출력 가. 학생 본인이 출력할 경우 - 홈페이지(http://www.yu.ac.kr/) URP종합정보시스템 접속 → 아이디(학번), 비밀번호(본인 지정 번호) 입력 → 로그인 → 등록금고지서 출력 ☞ 학부생 등록금고지서 출력 바로가기 나. 보호자가 출력할 경우 - 홈페이지(http://www.yu.ac.kr/) 보호자 등록금 고지서 출력 화면 →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 로그인 → 등록금고지서 출력(학번을 모를 경우, 화면 하단에 학번 찾기로 검색 가능) ☞ 보호자 등록금고지서 출력 바로가기 ※ 학부모 로그인 방법 :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 화면에서 학부모 로그인 체크 후 아이디(학번), 비밀번호(학생 주민등록번호 앞자리(6) 입력 다. 등록금 고지서는 우편 발송 하지 않으니, 인터넷으로 직접 출력해서 사용해야 함. 3. 납부방법 : 등록금 고지서에 기재된 가상계좌로 납부 가. 인터넷 뱅킹, 폰뱅킹, 현금자동입출금기(ATM기) 이용 납부 - 등록금 고지서 출력 필요 없이, 고지서에 기재된 가상계좌(학생별로 다르게 부여된 입금전용 계좌)로 등록 금액(등록금 또는 등록금+수혜비 합산 금액)을 계좌이체 ※ 등록금 납부 후 수혜비의 추가 납부는 당일에 한하여 가능함. ※ 계좌 송금 시, 가상계좌 예금주가 학생이름 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람. ※ 보내시는 분의 예금주는 학생 본인이 아니어도 상관없음. 나. 은행 방문 창구 납부 - 등록금 고지서 출력하여 등록금 수납 지정 은행에 방문하여 납부 - 등록기간 중에 등록금 납부 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수납인을 받으시기 바람. 다. 전액장학생 중 등록할 금액이 “0”원인 경우(등록금+수혜비=0)는 위 등록기간 중에 “홈페이지-종합정보시스템-등록관리-등록금고지서출력”에서 절차에 따라 “등록확인”을 클릭함으로써 등록이 완료됨. 4.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안내 가. 학자금 대출 일정 및 세부사항 바로가기 나. 신청 및 납부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학자금대출 신청 후 심사에서 승인까지 4주~6주정도 소요되므로 사전에 신청해야 하며, 재단 ‘대출승인’ 상태에서 본교 등록금납부 기간 내에 재단 시스템에 접속하여 ‘대출실행’을 처리해야 등록이 됨. - 재단 대출 일정을 참고하여 본교 등록 기간 내에 등록해야 함. - 분할납부 대출은 각 차수별 납부기간에 재단에 접속하여 '대출실행'을 처리해야 등록이 됨.(1회차 납부는 자비 납부, 2회차 납부부터 대출가능) - 분할납부신청자가 학자금대출로 완납을 하고자 할 경우는 분납신청을 취소하고 ‘대출실행’을 처리하기 바람.(단, 분할납부 1회차 등록 전에 가능) 다.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관련 문의 - 장학팀 053-810-1141~1144(대학원 재학생은 소속대학원 행정실로 문의) -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1599-2000 5. 학부 등록금 분할 납부 추가 신청 안내 - 학부 등록금 분납 신청 : 2024. 9. 3.(화) 9:00 ~ 9. 6.(금) 17:00 - 학생 종합정보시스템-등록관리-등록금분납신청에서 신청 6. 학부 수혜비 선택 납부 안내 가. 등록금고지서 출력 시 납부 희망하는 수혜비를 선택하여 등록금 고지서를 출력 후 납부 가능 나. 반드시 등록금과 선택한 수혜비를 합산하여 납부하여야 함. 다. 수혜비 납부 내역 확인은 등록기간 후 URP종합정보시스템 / 등록관리에서 확인 라. 수혜비 관련 문의 : 학생회비 053-810-1137~9, 건강관리센터 053-810-1794 7. 등록금 납부결과 조회 방법 가. 납부 즉시 학생의 스마트출결앱 PUSH(설정하지 않을 경우 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된 학생 본인 휴대폰), 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된 학부모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 발송함. ※ 납부 후 PUSH 또는 문자 미수신 시 종합정보시스템 정보 확인 나. 홈페이지 확인 - “URP종합정보시스템 접속 → 등록관리 → 등록금고지서출력”에서 “이미 납부되어 고지서 출력불가!” 라는 메시지를 확인 다. 교육비납입증명서 확인 - 납부 즉시 종합정보시스템(등록관리-교육비납입증명서)에서 발급 가능 ☞ 교육비납입증명서출력 바로가기 8. 기타 문의사항 연락처 -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관련 문의 : 장학팀 053-810-1141~1144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1599-2000 - 학적(휴학, 복학 등) 관련 문의 : 수업학적팀 053-810-1062~4 ※ 대학원생은 소속 대학원 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람(장학, 대출, 학적 등) - 등록금 납부 관련 문의 : 재무팀 053-810-1277~1279 첨 부 : 2024-2학기 등록금 납부안내 1부 2024. 9. 재 무 처 장
2024.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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